취업정보

전체메뉴

컴퓨터설계

qr코드
ATC

시행처 : 한국ATC센터

바로가기
자격증정보
자격개요
AutoCAD기술 자격 시험은 AutoCAD S/W의 명령어를 이용하여 2차원 또는 3차원 물체를 작성하는 시험으로, 본시험의 특징은 어느 특정한 과목(예, 기계 또는 건축)에 치중하지 않고 설계도면의 기초 지식인 삼각법, 2차원 도면의 가독성 및 3차원 물체의 투시설정을 바탕으로 2차원 및 3차원 도면의 작업능력과 S/W의 사용법을 측정하며 부가적으로 기본 운용체제를 다룰 줄 알아야 하는 S/W운용에 대한 지식을 평가합니다.
주요업무
CAD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완성된 설계도면을 이해하고 요구사항에 따라 기본적인 수정 및 편집 작업을 수행 한다.
응시과목
1. ATC1급 (작업형/90분) - 2d/3d 도면 작업
2. ATC2급(작업형/90시간) - 2d 도면 작업
관련취업분야
1. 취업 :
  • 기계, 조선, 항공, 전기, 전자, 건설, 환경 등의 설계분야로 진출 할 수 있다.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시행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바로가기
자격증정보
자격개요
건축설계 및 시공기술, 인테리어 일반에 대한 기초지식을 익히고 컴퓨터를 이용하여 쾌적 하고 아름다운 공간 창조의 바탕이 되는 도면을 작성할 수 있는 기능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자격제도
주요업무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는 건축사나 건축기사에 의해서 설계된 기본설계도 또는 계획설계도에 따라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도면을 완성시키고, 잘못된 부분을 수정하거나 관련 부서에 수정을 의뢰하고, 각종 건축물의 기본설계도 또는 계획설계도에 따라 컴퓨터를 사용하여 건축설계에서 의도하는 바를 현장에 필요한 도면으로 표현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응시과목
1. 필기 객관식 4지 택일형, -60문항(60분) - 건축계획 및 제도 - 건축구조 -건축재료
2. 실기전산응용건축제도작업: 작업형(4시간 정도)
관련취업분야
건축설계, 건축구조설계, 건축설비, 조경, 도시계획, 인테리어, 환경설계 분야로 진출 할 수 있다.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시행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바로가기
자격증정보
자격개요
최근 기계제도 분야에서는 CAD시스템 사용보편화와 CAD기술의 지속적인 발전으로 전산응용기계제도 방식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전자, 컴퓨터 기술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컴퓨터에 의한 설계 및 생산시스템(CAD/CAM)이 광범위하게 이용되고 있지만, 이러한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적용하고 응용할 수 있는 인력은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마련된 자격제도가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이다.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와 관련한 자격으로 기계설계기사, 기계설계산업기사, 사출금형설계기사, 프레스금형설계기사 등의 국가기술자격이 있으며,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실시하는 공인민간자격으로 기계설계제도사가 있다.
주요업무
컴퓨터를 도구로 사용하여 기계나 물체를 설계하는 것으로 설계의 기본개념 단계에서부터 최종 마무리 단계인 해석까지의 전 과정에 걸쳐서 컴퓨터를 활용하여 설계하는 방식을 CAD(Computer Aided Design)라고 하는데,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는 CAD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KS규격에 맞게 컴퓨터로 도면을 작성한 후 가공을 위한 치수, 공차, 표제란 등의 정보를 기입하고 수정하는 일을 하는 자격이다.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하여 부품의 평면도, 측면도, 정면도, 조립도, 유압회로, 전기회로, 배관회로 등을 설계하기도 한다.
응시과목
1. 필기(60문항/60분) - 기계재료 및 요소 - 기계가공법 및 안전관리 - 기계제도(CAD)
2. 실기(작업형/4시간)- 전산응용 기계제도 작업
관련취업분야
1. 취업 :
  • 기계, 자동차, 조선, 항공, 전기, 전자, 건설, 환경, 플랜트엔지니어링 분야의 전산설계부서, CAD/CAM시스템 컨설팅회사, 자동차 관련용품 설계업체, 금형설계 및 제조업체, 기타 산업기계설계 생산업체 등에 취업이 가능하다.
  •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기술직 공무원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 실무 중심의 경력자를 채용하고 있어 실무 경험을 쌓는 것이 중요하다.
2. 우대 : 국가기술자격법에 의해 공공기관 및 일반기업 채용 시 그리고 보수, 승진, 전보, 신분보장 등에 있어서 우대받을 수 있다..